쯔쯔가무시병 조심하세요
쯔쯔가무시병 조심하세요
세종시보건소, 예방법 및 조치 방법 안내
2017.09.11 11:30:23
쯔쯔가무시병 조심하세요
세종특별자치시보건소는 가을철을 맞아 쯔쯔가무시병 감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시민들의 주의를 부탁했다.

‘쯔쯔가무시증’은 진드기 매개 감염병으로 쯔쯔가무시균에 감염된 털진드기 유충에 물리면 발열, 오한, 두통 등 감기와 비슷한 초기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종시보건소는 9월부터 11월까지가 털진드기 유충이 왕성히 활동하는 시기인 만큼 야외 활동 및 농작업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등산, 텃밭 가꾸기 등 야외 활동시 장갑, 토시 등을 착용하고 장화를 신은 후 옷 위로 벌레기피제를 뿌려줘야 하며 풀밭에 옷을 벗어 놓고 눕거나 앉지 않아야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풀숲에 앉아 용변을 보는 행위도 금해야 하며, 작업 후에는 입었던 옷을 털고 반드시 옷을 세탁해야 하고 개인 위생도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쯔쯔가무시병에 감염되면 종류, 면역여부에 따라 개인별 차이가 있지만 자칫 사망에 이를 수도 있어 증상이 지속되면 벌레에 물린 흔적이 있는지 살펴보고, 신속히 의료기관을 찾아 치료받아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강산 세종시보건소장은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인 만큼 진드기 매개 질환 예방을 위해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며 “야외작업 후 1~2주 후 고열, 두통 등 감기증상이 나타나고 가피가 발견되면 즉시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qc2580@naver.com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