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에 쓰레기 대란까지…환경영화 보고 개념 장착하자!
미세먼지에 쓰레기 대란까지…환경영화 보고 개념 장착하자!
[함께 사는 길] 제15회 서울환경영화제, 5월 17일부터 서울극장에서
미세먼지에 쓰레기 대란까지…환경영화 보고 개념 장착하자!
야외활동을 주저하게 만드는 미세먼지부터 중국의 재활용품 수입 금지 조치로 인한 '쓰레기 대란'까지. 만물이 소생하는 계절이 왔음에도 설렘보다 우리 삶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걱정이 앞서는 요즘이다. 그 어느 때보다 환경이 화두인 지금, 영화를 통해 시민들의 환경 감수성을 키워온 서울환경영화제가 오는 5월 다시 한번 우리 곁을 찾아온다.

2004년 첫발을 내디딘 서울환경영화제는 전 세계의 시급한 환경 문제를 다룬 국내외 우수 작품을 소개하고 다양한 행사 및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해왔다. 2017년 서울환경영화제 대상 수상작이었던 영화 <플라스틱 차이나>는 쓰레기 대란으로 인해 다시금 국내에서 주목받고 있다. 한 편의 환경영화는 커다란 목소리보다 조리 있는 글보다 더 강한 변화의 힘을 가진다는 믿음으로 이어져 온 서울환경영화제.

▲ 제15회 서울환경영화제 포스터.

19개국 56편의 영화와 함께하는 서울환경영화제는 올해 많은 도전을 한다. 지난 14년간 축적된 환경교육의 성과를 계승하되 축제의 성격을 강화해 더욱 많은 관객들이 즐겁게 참여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영화제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서울환경영화제는 한국영화계의 독보적 시네 아티스트인 이명세 감독을 집행위원장으로 위촉했다. 이명세 감독의 지휘로 개·폐막식, 프로그램, 부대행사 등 모든 부분에서 영화를 보는 즐거움과 흥이 있는 영화제, 영화인과 관객이 가깝게 만나는 영화제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올해 가장 큰 특징은 프로그램 섹션의 전면적인 정비이다. △축제로서의 영화제, △환경의 개념을 확대하는 영화제, △미래를 준비하는 영화제, △대화가 있는 영화제, △영화인과 만남이 있는 영화제라는 다섯 가지 방향을 설정해 프로그램은 물론 부대행사까지 대폭 변화를 주었다.

이 섹션을 주목하라!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이슈를 모은 영화들

서울환경영화제는 산업화 시대의 전통적인 환경 문제를 넘어 가상현실, 증강현실, 가상화폐의 등장 등 최신 테크놀로지의 발전이 가져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주목해왔다. 올해 신설된 'ECO FUTURE : 유토피아 디스토피아' 섹션은 관심에서 더 나아가 미래 환경 문제를 예측하고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베르너 헤어조그의 <사이버 세계에 대한 몽상>을 비롯해 생명 복제 과학을 둘러싼 기술적, 윤리적 논쟁을 고찰하는 <창세기 2.0>, 사회 복지에 대한 인식 전환을 꾀하는 SF 다큐멘터리 <공짜 점심 사회>, <빛이 우리를 보고 있다> 등 4편의 논쟁적인 영화를 상영한다. 이와 함께 <사이버 세계에 대한 몽상> 상영 후 정재승 교수와 함께 미래사회에 닥칠 문제들에 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ECO FOCUS'는 서울환경영화제에서 가장 역점을 둔 이슈를 선정하여 관련 영화를 상영하고 깊이 있는 포럼을 병행하는 섹션이다. 올해 에코 포커스 대상은 일본 환경영화다. 일본은 화산, 지진 등 자연재해뿐 아니라 핵, 원전 등 첨단과학이 야기한 대재앙의 가능성이 높은 나라이다. 2011년 일본 동북부를 강타한 쓰나미, 대지진과 이로 인한 원전의 연쇄 폭발은 자연재해와 인재가 결합된 최악의 참사였다. 'ECO FOCUS : 일본영화특별전'에서는 안전하고 청정한 에너지로 원전을 홍보해온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의 형태로 비판한 사토 후토시 감독의 <태양의 덮개>가 상영된다. 서울환경영화제 상영에 맞춰 일본 전 총리 칸 나오토가 방한해 한국 관객들과 대화의 시간을 갖는다.

▲ <창세기 2.0>(크리스티안 프라이·막심 아르부가에브 감독, 2018) 스틸컷.


올해 서울환경영화제 심사위원장으로 위촉된 하라 카즈오 감독의 대표작 3편도 상영된다. 20여 년 만에 귀환한 거장의 신작 <센난 석면 피해 배상소송>을 비롯해 세계 다큐멘터리 사에 거대한 파장을 일으킨 <극사적 에로스>, <천황군대는 진군한다>가 상영되며 하라 카즈오 감독의 마스터클래스도 열린다. 또한 독특한 스타일로 많은 팬을 거느린 요시다 다이하치의 <아름다운 별>도 상영한다. 

▲ <센난 석면 피해 배상소송>(하라 카즈오 감독, 2017) 스틸컷.


서울환경영화제, 자연과 환경 그리고 삶을 이야기하다

밥을 먹는 것은 단순한 행위를 넘어 인간 사회의 기본적인 욕망과 관계를 함축한다. 서울환경영화제는 오감을 자극하는 화려한 음식 영화를 통해 음식과 환경의 관계를 고민하는 섹션 'ECO FOOD : 에코 밥상으로의 초대'를 만들었다. 이번 섹션에서는 임순례 감독의 <리틀 포레스트>와 일본의 <리틀 포레스트 사계절>, 김성호 감독의 <엄마의 공책>, 남성들이 장악한 셰프의 세계에서 목소리를 내는 여성 셰프들의 이야기 <요리의 여신들>, 그리고 <다시 찾은 유토피아>, <토마토 제국>, <햄의 비밀> 등 다양한 음식 영화들이 소개된다. 또한 푸드 스타일리스트와 관객이 음식을 나누며 영화에 관해 이야기하는 부대행사도 마련됐다.

▲ <리틀 포레스트>(임순례 감독, 2018) 스틸컷.


우주라는 광활한 무대 위에 티끌만 한 점에 불과한 지구를 보면 칼 세이건은 인간을 우주의 중심으로 생각한 오만함이 빚은 역사의 참극을 환기한다. 섹션은 최근 한국과 전 세계의 첨예한 환경 이슈로 떠오른 미세먼지, 대기오염, 미세플라스틱을 주제로 다루는 영화들을 대거 초청했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직접 출연해 기후변화의 위험에 대해 경고하는 영화 <비포 더 플러드>, 대양을 오염시키는 미세플라스틱의 심각성을 고발하는 <플라스틱 바다>, 그리고 2017년 서울환경영화제 대상 수상작 <플라스틱 차이나>도 특별상영한다.

▲ <플라스틱 바다>(크레이그 리슨 감독, 2016) 스틸컷.


제15회 서울환경영화제, 5월에 만나요!

예년보다 더욱 풍성해진 프로그램과 부대행사로 관객들을 맞이할 제15회 서울환경영화제는 오는 5월 17일(목)부터 23일(수)까지 서울극장에서 열린다. 선선한 봄바람이 부는 세운 옥상에서 진행되는 야외상영 이벤트 '세운 옥상 달빛 극장', 몸과 마음을 힐링 푸드로 회복시키는 '에코푸드마켓', 그린 디자이너와 예술가들이 함께하는 체험 프로그램 '에코 필름X에코 아티스트', 나만의 환경영화를 만들어보는 '플립북, 에코 짤 만들기', 영화관에서 버려지는 리플렛으로 무엇이든 만들어보는 '시네마 콜라주' 등 서울환경영화제에서만 즐길 수 있는 독창적이고 흥미로운 행사도 영화제 기간 진행된다. 영화를 통해 지구와 환경, 그리고 인간이 함께 사는 길을 모색할 제15회 서울환경영화제! 올해에도 환경을 사랑하는 관객들과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길 기대해본다.

<함께사는길>과 서울환경영화제가 쏜다

함께 사는 지구를 바탕으로 환경 페스티벌! 제15회 서울환경영화제에 초대합니다.

방법 1 : 함께사는길 메일(hamgil@kfem.or.kr)로 '서울환경영화제 무료 티켓'을 신청
방법 2 : 함께사는길 전화(02-730-1326)를 통해 '서울 환경영화제 무료 티켓'을 신청
방법 3 : 함께사는길 페이스북에 '서울환경영화제 무료 티켓'을 신청

신청자 중 선착순 50명에게 1인 2매씩 드립니다.

티켓교환권은 당첨자가 직접 영화제 기간 동안 서울극장을 방문해 본인 확인 후 수령 받고 해당 티켓교환권으로 서울극장 5층 매표소를 이용해 영화를 예매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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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함께 사는 길>은 '지구를 살리는 사람들의 잡지'라는 모토로 1993년 창간했습니다. 사회적 약자와 생태적 약자를 위한 보도, 지구적 지속가능성을 지키기 위한 보도라는 보도중점을 가진 월간 환경잡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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