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의 방송 때리기 '미러링'이 실패한 이유?
<조선일보> 측이 발주 '셀프 보고서' 논란...윤석민 교수 '편향성' 지적도
2019.02.13 22:56:51
<조선일보>의 방송 때리기 '미러링'이 실패한 이유?
<조선일보>가 조선일보 미디어연구소 발주로 진행한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의 보고서 내용으로, 11일부터 13일까지 '공정성 잃은 지상파' 연속 보도를 한 데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조선일보> 측이 발주한 보고서 내용은 지상파 TV,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자와 내용 등이 '친정부 편향성'이라는 주장을 핵심으로 한다. 과거 이명박·박근혜 정권 시절 제기됐던 '정권 편향성' 논란의 프레임을 그대로 따 온 것으로 보인다. 일종의 '미러링'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점이 있다.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권 시절에는 당사자인 PD 등 실무 제작자들이 '정권 편향성'을 꾸준히 지적해 왔다. '권력에 의한 외압'으로 시사 방송 제작 현장이 초토화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조선일보>의 보도에 대한 당사자 PD 등의 반응은 싸늘하다 못해 절망적인 수준이다. 낙하산 사장을 노골적으로 내려보내 방송 중립성을 훼손하고 정권 비판적인 기자, PD, 패널 등을 무더기로 잘라냈던 이명박, 박근혜 정권 시절에는 아무런 비판도 하지 않던 <조선일보>가 갑자기 '방송 공정성'을 들고나온 데 대한 의아함도 느껴진다.  

한국PD연합회는 13일 '<조선일보>는 지상파의 공정성을 말할 자격이 없다'는 제목의 성명을 냈다. 

연합회는 특히 "<조선일보>의 기사는 윤석민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팀의 조사결과를 인용하고 있는데, 이 보고서는 다름 아닌 조선일보 미디어연구소의 연구지원을 받은 결과물"이라고 지적하며 "애초에 <조선일보>의 입맛에 맞게 작성한 보고서를 토대로 기사를 썼다는 얘기"라고 주장했다. 

윤석민 교수는 박근혜 정부 시절 여당 추천의 방심위원을 역임했던 인물이다. 현재 <조선일보>에 칼럼도 쓰고 있다. 연합회는 이를 지적하며 윤 교수가 "자유한국당 편향 인물"이라고 비판했다. 연합회는 "이번 기사는 학계가 연구 용역을 받아서 보고서를 쓰면 이를 언론이 받아쓰고 정치권에서 이 보도를 근거로 '방송이 불공정하다'고 공격하는 전형적인 언론계-학계-정치권의 적폐 카르텔을 드러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연합회는 이어 "게다가 이 보고서는 '공정성 평가지수'도 없고 '편향성'과 '논쟁적 사안'이 뭔지 정의조차 내리지 않는 등 정상적인 연구보고서가 갖춰야 할 연구 방법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연합회는 "<조선일보>가 자의적인 프레임에 맞춰서 생산한 기사에 일일이 대응할 필요를 느끼지는 않는다"라면서도 "그러나 우리 PD들에게 프로그램은 자식과 같은 존재다. 전 국민 앞에서 내 자식을 공공연히 비방할 때 이를 반박하지 않으면 거짓이 진실로 오인될 위험이 있다"고 비판했다. 

연합회는 "TV든 라디오든 시사프로그램의 PD들은 자기 상식과 양심에 따라 제작할 뿐, 친여·친야, 친정부·반정부 여부를 잣대로 삼지 않는다. 프로그램에 외압을 가한 것은 이명박, 박근혜 시절 청와대의 일로, 지금은 제작 현장에서 외압의 징후를 전혀 발견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연합회는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이 정부 여당에 주파수를 맞췄다'는 식의 <조선일보> 프레임은 날조된 허위로, 현장 PD들을 모욕하는 내용이다. <조선일보>는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출연자들이 친여 인사에 편중돼 있어서 공정성을 잃었고 주요 출연자들의 발언이 친정부 일색이며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제1 야당 출연자들은 사실상 구색 맞추기라고 강변했다. 이는 일방적인 주장에 견강부회로 사례를 끌어다 붙인 것일 뿐, 합리적인 근거가 없다"고 반박했다. 

연합회는 "내용을 도외시한 채 기계적 수치만으로 프로그램을 재단한 <조선일보> 기사는 PD들에게 아무 설득력도 가질 수 없다. 이 프로그램들이 양적인 공정성을 외면했다는 <조선일보>의 주장도 자세히 따져보면 사실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조선일보>가 1월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한 정치인 중 범여권이 75%가 넘는다고 주장한 데 대해 연합회는 "실제로 여당과 야 4당 정치인의 출연 횟수를 비교하면 여당 55건, 야당 61건으로 야당이 더 많다는 게 <조선일보>가 인용한 통계에서도 드러난다"라며 "프로그램이 입맛에 안 맞는다며 출연을 거부한 당사자들이 뒤돌아서서 '출연 기회가 적다'며 불평하는 꼴인데, <조선일보>는 자유한국당만 야당으로 보이는가? <조선일보>는 이들의 나팔수 역할을 떠맡은 게 부끄럽지도 않은가"라고 비판했다. 

연합회는 "<조선일보>의 지적대로 주요 시사 현안에 대해 자유한국당과 다른 의견이 더 많았다면, 이는 대부분의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이 건강한 방송을 하고 있다는 방증이라 할 수 있다. 역사와 시대정신을 거스르며 5·18 민주화운동을 왜곡·폄훼하고 멀쩡한 프로그램에 종북 프레임을 씌워서 국가보안법으로 윽박지르는 정치 세력에게 똑같이 발언 기회를 주는 게 과연 공정한 일인가"라고 반박했다. 

최근 '5.18 북한군 개입설'이라는 가짜 뉴스가 확대 재생산된 것과 관련해 <조선일보> 계열 TV조선도 연관성을 부인할 수 없다. TV조선은 박근혜 정부 첫해인 지난 2013년 5월 13일 <장성민의 시사탱크>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이 북한 특수부대 대위 출신이라고 밝힌 탈북자를 출연시켜 "광주민주화운동은 북한의 특수군 개입에 의해 움직여진 폭동"이라는 허무맹랑한 주장을 내보낸 바 있다. 

연합회는 "이번 기사는 <조선일보>의 제 발등 찍기로 귀결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방송의 공정성에 거름이 되고 방송 발전에 도움을 주기 위한 기사가 아니라 진영논리에 입각하여 확증편향을 강화하고, 방송의 실상을 잘 모르는 사람들을 기만하여 분열과 대립을 부추기는 선동일 뿐"이라며 "<조선일보>는 건강한 방송에 불공정의 프레임을 뒤집어씌울 게 아니라 <조선일보> 자신이 공정한지 진지하게 돌아보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연합회는 "<조선일보>는 지상파를 걱정해 주기보다 거듭된 편파왜곡 보도와 선정적 방송으로 재승인 탈락 위기에 놓인 TV조선의 공정성을 먼저 걱정하고 대책을 제안하는 게 순서일 것"이라며 "그러지 않을 경우, 이미 사양길에 접어든 <조선일보>의 영향력은 급격히 추락할 것이며, 진실과 평화와 민주주의를 원하는 국민들로부터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다"이라고 비판했다. 

<조선일보> 계열 TV조선은 2009년 이명박 정부 당시 '특혜 논란' 속에 한나라당(현 자유한국당)의 일방 강행 처리로 통과된 미디어법을 발판으로 출범했다. 이후 민언련 등 시민단체로부터 이명박·박근혜 정권 '친여 성향' 편향 방송으로 많은 논란을 일으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이명선 기자 overview@pressian.com 구독하기 최근 글 보기
방송국과 길거리에서 아나운서로 일하다, 지금은 '언론 협동조합 프레시안 기자' 명함 들고 다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