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주민들도 예산편성 참여 해 보세요"
주민참여예산 25억 규모 공모...사업 제안부터 심사ㆍ선정 등 직접 참여 가능
2019.04.16 14:04:05
김해시 "주민들도 예산편성 참여 해 보세요"
"김해지역 주민들께서도 내년 예산편성 한번 참여 해 보세요."

김해시는 내년도 예산편성에 반영할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참여예산 한도을 도입해 총 25억 원의  규모 제안사업을 주민이 직접 선정하는 전자투표를 통해 시민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할 계획이다.

주민참여 예산은 지역에 필요한 사업의 제안부터 심사, 선정 등 예산 편성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제도이다.
 
▲김해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포스터.
이에 따라 시는 지난해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새롭게 구성해 전기이륜차 지원사업과 놀이터 조성 등 21건의 사업에 23억 3200만 원을 반영했다.

제안사업 공모에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시민이 김해시 전체의 공익을 위해 제안하는 주민참여형 ▲읍ㆍ면ㆍ동 주민이 지역사업을 직접 제안하고 지역위원회에서 선정하는 지역주도형으로 구분된다.

주민참여형은 읍면동행정복지센터, 시 기획예산담당관실 방문이나 우편이나 시 홈페이지로 접수한다.

지역주도형은 사업희망지역의 행정복지센터로 5월 31일까지 접수하면 된다.

아울러 주민참여형은 해당 부서의 사업 검토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주민들의 전자투표로 선정하기로 했다.

지역주도형은 지역위원회의 심의와 선정을 거쳐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최종 확정되면 내년도 예산에 반영된다.

시 관계자는 "올해 처음으로 시행하는 참여예산 실링제, 읍면동 지역주도형 공모와 전자투표제도를 통해 다양한 계층과 분야의 목소리를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cman9@hanmail.net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