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양봉산업 발전에 14억7000만원 지원
양봉산업 구조 개선, 친환경 꿀벌 사양 지원 등
2019.06.13 00:46:44
경남도, 양봉산업 발전에 14억7000만원 지원
경상남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양봉 산업의 발전에 따른 농가의 경영 안정과 소득 증대를 위해 양봉 사업 발전을 위해 총 14억 7000만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지원 사업별로는 양봉산물 정보제공, 토종벌 육성사업, 신품종 벌 보급용 벌통 지원 사업, 양봉산업 구조개선, 친환경 꿀벌 사양 지원, 말벌 퇴치 장비 지원 사업 등 6개 사업이다.

이 가운데 양봉 구조개선 사업의 경우 기후변화와 농·축산물 수입 개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꿀벌농가에 양봉 관련 기자재 지원으로 양봉산업 선진화와 생산비 절감을 통한 경영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프레시안

특히 토종벌 육성사업은 낭충봉아 부패병 저항성이 우수한 토종벌 입식비용 지원으로 도내 토종벌 산업 안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봉산물 정보제공 사업은 소비자에게 양봉 관련 학습과 체험을 통해 양봉에 대한 정보 제공과 명품 양봉산물 소비 확대를 유도하고 양봉산업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신품종 벌 보급용 벌통 지원 사업은 수밀력과 질병 저항성이 우수한 신품종 여왕벌(장원벌)을 구입한 농가에 벌통 구입비를 지원한다.

또한,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꿀벌의 면역력 증진으로 강한 꿀벌을 육성하는 친환경 꿀벌 사양 지원 사업에는 1억 2000만 원을 지원한다.

꿀벌을 잡아먹고 국내 생태계에도 큰 피해를 주는 말벌을 퇴치하는 ‘말벌 퇴치 장비 지원 사업’에는 3300만 원이 지원된다.

양봉산업은 꿀의 채집을 통한 수익 확보 외에도 지구 생태계를 보전하고 유지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농촌산업이다.

kim134114@naver.com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