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279개교 저학년 읽기학습 향상 맞춤형 밀착지원
2019.09.09 15:47:57
경북교육청,279개교 저학년 읽기학습 향상 맞춤형 밀착지원
▲ 경북교육청은 초등학교 1~2학년 읽기학습 향상 지원을 실시한다.ⓒ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임종식)은 초등학교 저학년(1~2학년) 읽기학습 향상을 위해 279교에 3억 4천만원을 맞춤형 지원한다고 9일 밝혔다.

읽기학습 향상 맞춤형 지원 사업은 저학년 읽기학습 부진 요인을 조기에 발견해 지원하고 교원의 읽기학습 지도 책무성 향상에 있다.

이번 맞춤형 사업은 초등학교‘읽기 학습 특성 체크리스트’와 ‘한글또박또박’ 검사 결과에 따라 읽기곤란 저위험군, 읽기곤란 고위험군, 난독증 의심과 한글 미 해득 학생에 대해 개별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맞춤형 지원비는 읽기부진학생 개별 맞춤형 지원, 읽기 교재와 교구 지원, 난독증 의심 학생 정밀 검사와 치료비 지원, 읽기학습 지도 역량 연수 등에 사용한다.

교육청은 읽기부진학생이 많은 초등학교 30교를‘읽기중점오름학교’로 지정하여 읽기부진학생에 대한 맞춤형 지원, 읽기 교재 구입 지원, 정서행동발달 지원, 건강과 돌봄 지원, 치료 지원 등 다각도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정규수업 시간 내 읽기부진학생 지원을 위해 초등학교 55교에 4억 1천만원을 지원하여‘1수업 2교사제’를 운영하고 있다.

읽기중점 오름학교 와 1수업 2교사제 지원 학교를 제외한 279개 초등학교에는 저학년 읽기학습 향상 맞춤형 지원을 한다.

전문적인 지원이 필요한 읽기부진학생에 대해서는 경북동부(포항)․서부(구미)․남부(경산)․북부(안동)학습종합클리닉센터 등 4곳에서 학교로 찾아가는 맞춤형 학습코칭과 정밀 검사와 치료를 지원한다.

지난 8월에는 학교 현장에서 읽기부진학생을 지도하고 있는 초등 교원을 대상으로 읽기 지도 전문가 과정을 개설해 40명이 과정을 이수했으며 향후 2년간 읽기부진학생 지도 전문가를 지속적으로 육성한다.

이용만 유초등교육과장은“읽기 학습부진을 해소할 결정적 시기를 놓치게 되면 기초학습부진으로 이어지고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학력 격차가 심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 지속적인 밀착 지원 하겠다”라고 말했다.
kbsm2477@naver.com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