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섬에 사는 노예'를 한국인은 아는가"
[미얀마르포2] 대우인터내셔널 가스 개발 현장을 가다
"'보물섬에 사는 노예'를 한국인은 아는가"
최근 대우 인터내셔널이 동남아시아의 마지막 군사 독재국가인 미얀마 인근 해역에서 대량의 천연가스를 시추했다. 이를 계기로 미얀마 민주화운동 단체와 이들과 연대하는 국제 인권단체들은 시추한 천연가스를 운반할 수송관 건설 과정에서 군대에 의한 주민의 인권 유린 가능성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지난 6월초 하버드 법대에서 JD(Juris Doctor) 학위 과정에 재학 중인 송지우(26)씨가 태국-미얀마 국경 근처로 미얀마 민주화 연대 활동을 위해 떠났다. 하버드 법대는 수년째 미얀마 민주화운동과 관련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고, 이번 활동 역시 이 프로젝트의 연장선상에서 기획됐다.

이미 아웅 산 수지의 환갑을 맞아 미얀마 민주화운동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현지 르포를 <프레시안>에 보냈던 송씨는 7월 한 달 동안 대우 인터내셔널의 가스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미얀마 아라칸 주를 둘러보았다. 그의 아라칸 주 르포는 대우 인터내셔널의 천연가스 시추 소식에 열광하면서도 그것이 현지의 주민들에게는 어떤 '고통'으로 다가오는지에 대해서는 무감했던 우리에게 여러 가지 고민거리를 던져준다.

'5ㆍ18 광주항쟁' 25주년, 1987년 6월 항쟁 18주년를 맞은 이 시점에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은 이 나라뿐만 아니라 이웃 나라, 국제 사회로 확장되어야 하는 것은 아닐까. <프레시안>은 미얀마 민주화운동에 대한 관심이 그 출발이 될 수 있다는 취지에서 송씨의 글을 싣는다. 그는 이 글에서 군부독재가 개명한 '미얀마' 대신 민주화의 열망을 담아 민주화 세력이 널리 쓰는 '버마'라는 국명을 사용했다. 또 취재에 응한 현지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실명이나 얼굴을 공개하는 것은 피했다. <편집자>

***대우 인터내셔널의 가스 개발 현장을 가다**

지난 7월 3일부터 2주간 치앙마이에서 인턴 활동 중인 한국 인권활동가 한 명과 함께 버마 양곤을 거쳐 아라칸 주에 다녀왔다. 아라칸 주는 대우 인터내셔널이 가스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곳이다. 이곳 현지 주민들은 이 개발 사업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또 그들의 삶을 어떻게 바꿔놓고 있는지 궁금했던 터였다.

아라칸 주는 버마 서쪽 해안에 위치해 있으며 북쪽으로는 방글라데시와 국경을 나누고 버마 중앙부로부터는 아라칸 로마 산맥으로 분리되어 있다. 이곳에 사는 주된 민족은 아라칸 족이지만 로힌자 족이나 유목 생활을 하는 부족들도 눈에 띈다. 로힌자 족은 종교나 혈연은 방글라데시 인에 더 가깝지만 영국의 식민영토 분할통치 과정에서 아라칸 주민이 됐다. 아라칸 족은 1784년 버마에 통합되기까지 불교 문화에 기반을 둔 여러 왕조를 이루었고 포르투갈, 네덜란드 등 유럽 국가들과 활발한 무역을 벌였다.

('아라칸'이라는 명칭은 포르투갈 상인들이 붙인 이름이다. 아라칸 주와 사람들의 버마 명칭은 '라카인'이고, 아라칸 로마 산맥의 버마 명칭은 '라카인 요마'다. 아라칸 민주주의 운동가들은 유럽인들이 붙여준 이름과 버마 군부가 선포한 이름 중 전자를 택한다.)

화려한 역사 때문인지 아라칸 족 사람들은 버마 여러 소수 민족 중에서도 유독 민족적 자긍심이 강하다. 그러나 현재의 아라칸 주는 (아라칸 사람들이 가장 먼저 말해주듯) 전반적으로 경제적 상황이 어려운 버마에서도 빈곤한 축에 속한다. 수도인 사이트웨이(버마 명칭으로 '시트웨')는 점점 더 쇠락해 가고 있고, 다른 도시나 마을로 이동하기 위해 탄 배나 버스(어떤 '버스'는 사실상 농수산물과 사람을 함께 실은 트럭이었다)는 '여기 몸을 실어도 될까' 싶을 정도로 녹슬다 못해 곳곳에 구멍들이 뚫려가고 있었다. "아라칸에서 어떻게 가족을 꾸리고 살겠는가. 일자리를 얻으려면 양곤으로 올 수밖에 없었다"는, 양곤에서 만난 아라칸 남성의 말이 확인되는 순간이었다.

<사진 1> 아라칸 주에서 주민들의 주요한 이동수단인 트럭이 길가에 멈춰 수리를 받고 있다. (저작권 : 송지우)

<사진 2> 트럭 안에 실린 빨간 자루에는 아라칸 주에서 양곤으로 수송되는 견과 열매가 가득 담겨 있다. (저작권 : 송지우)

상황이 이렇다 보니 '교육이나 보건 등 기본 제도가 제대로 운영되지 않는다'는 게 아라칸 주에서 만난 지역 지도자나 학자들의 말이었다. 아라칸 주는 말라리아 발생 지역이지만 사이트웨이에서 만난 한 중년 남성은 "대부분의 아라칸 사람들은 정식 말라리아 약을 사거나 병원에 갈 돈이 없어 중국 약초에 의존한다"고 실상을 공개했다. 민간 구호단체를 지원하는 한 아라칸 남성은 "현재 아라칸 주 학생들의 중등학교 진학률은 50%에 불과하다"고 열악한 상황을 전했다. 아닌 게 아니라 아라칸 주, 특히 사이트웨이를 벗어나면 학교에 있을 시간에 집안일을 돕거나 할 일 없이 서성이는 아이들을 곧잘 볼 수 있다. 옛 아라칸 왕조의 수도였던 므락 우를 방문했을 때 버마 정부가 대외적으로 홍보하는 큰 사원들보다 인상 깊었던 장면은 교복값이 없어 학교를 가지 못한 채 고수도의 사원 벽에 그림을 그리며 노는 아이들의 모습이었다.

<사진 3> <사진 4> 학교 못 가는 아이들. (저작권 : 한수진)

여러 사회 기본제도의 문제 중 수년째 아라칸 사람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전기다. 전기가 보통 저녁 7시에서 10시 30분 정도까지밖에 제공되지 않을 뿐더러, 최근 아라칸 주 전기공사가 민영화됨에 따라 전기료가 버마 다른 지역의 열 배 가량인 '시장가격'으로 뛰어올랐기 때문이다. 사이트웨이에서 만난 한 노부부는 "집에 전기 다리미가 두 대 있지만 이제는 전기료가 부족해 인두로 옷을 다린다"며 황당한 듯 웃었다. 시내 음식점에서 만난 한 중년 남성은 딸이 대학의 컴퓨터 관련 학과를 졸업했지만 실제 컴퓨터를 다룰 줄은 모른다고 했다. 그는 "학교에 가 있을 시간에는 전기가 안 나오니 어떻게 실습을 할 수 있겠냐"며 "딸이 어떻게 취업을 할 수 있을지 걱정이다"고 말했다.

***"보물섬에 사는 가난뱅이들"**

아라칸 주의 낙후가 역설적인 것은 아라칸 주에는 이들의 가난을 해결해줄 수 있을 법한 천연자원이 풍부하다는 점이다. 아라칸의 땅과 해안은 국제 수요가 높은 고가목재 티크, 왕새우와 랍스터 등의 해산물,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는 석유와 천연가스 등 에너지 자원의 보고다. 그렇지만 대우 인터내셔널이 개발하는 가스는 가령 아라칸 주의 전기공급을 더 원활히 하는 데에 사용되지 않을 전망이다. 그 가스는 대신 인도로 수출될 예정이며, 현재 버마와 인도 정부는 가스 송달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방글라데시를 통과하는 수송관 건설을 위해 방글라데시 정부와 협상을 벌이는 중이다.

한국에 대해 물어 온 한 아라칸 청년에게 "한국은 아라칸처럼 천연자원이 많지는 않다"고 말하자 그는 "아라칸 사람들은 보물섬에 사는 가난뱅이"라고 답했다. 교육 여건이 열악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영어를 잘 못할 것이라고 언질을 준 뒤 영어로 말을 이은 그는 "정부가 아무 정보를 주지 않으니 BBC 라디오 같은 외국 방송을 듣는 사람 외에는 가스 개발이 일어나고 있다는 정도만 알고 그걸 대우가 하는지도 잘 모른다"고 했다. (실제 음식점이나 가게에서 만난 대부분의 아라칸 사람은 대우를 자동차와 전기제품을 만드는 회사라고 알고 있을 뿐 대우 인터내셔널이 아라칸 해안에서 가스 개발을 하는지 몰랐다.) 그는 이어서 "그렇지만 안다고 아라칸 사람들이 할 수 있는 건 없다. 당장 나도 당신이 외국인이니까 영어로 자유롭게 말하지만 사람이 많은 곳에서 아라칸 어로 이런 이야기는 할 수조차 없다"고 말했다.

이 청년의 말에는 아라칸을 직접 방문하고도 아라칸 '서민'이 가스 개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기 어려웠던 두 가지 이유가 모두 담겨 있었다. 하나는 아라칸 주에 사는 상당수가 가스 개발에 대해 자세한 정보가 없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들이 소유권, 자치권은 커녕 표현의 자유조차 제대로 존중받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었다.

***"이건 정치적이잖아!"**

며칠 후 아라칸 한 도시의 음식점에서 모처럼 대우의 가스 개발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는 젊은 남성들을 만났다. 한국 드라마와 전기제품 이야기에서 화제가 대우의 가스 개발로 돌려졌을 때 대우가 가스 개발하는 것이 좋으냐고 물어봤다. 음식점 종업원, 사무보조 등의 일을 하는 이들은 "대우가 아라칸에 들어오면 일자리가 생길 테니 좋다"고 했다. 하지만 대화를 마치려던 참에 한 사람이 덧붙인 말이 오히려 진실이었다. 그는 "그렇지만 일자리가 생겨도 외국인이나 버마족이 고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대우가 가스를 개발해도 아라칸 사람들에게는 좋은 게 아니지 않느냐며, 학교에서 배운 습관대로 의문스러운 점을 물었다가 금세 실수했음을 깨달았다. 질문을 하자 주위에 잠시 침묵이 돌더니 다른 한 사람이 "이건 정치적이잖아!"라며 난감한 듯 크게 웃었다.

버마에 도착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알게 됐지만 '그건 정치적이다'는 말은 곧 그 주제에 대해 더 이상 대화를 할 수 없다는 뜻이다. 가령 아라칸 역사학자들을 만나 아라칸 왕조들의 찬란한 역사와 아라칸 주의 풍부한 천연자원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듣다가도 현재 아라칸의 낙후된 현실로 화제가 옮겨가면, "솔직히 말해 그것은 정치적인 데에서 생기는 문제다"는 한마디 정도를 듣곤 했다. 아라칸 사람들이 가난한 것은 '자연'이 아닌 '정치적' 모순 때문이지만 그 모순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는 소리 내서 말할 수 없다는 것이 대부분의 아라칸 사람들이 '솔직'해질 수 있는 한계였다. 여행 중 우연히 만난 사람들은 대개 "전기료가 올라 예전에 하던 것을 못한다"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해 취직하기 어렵다"는 사실 전달은 기꺼이 (때로는 묻기도 전에) 해주었지만, 그런 상황이 '좋다' '나쁘다'는 등의 가치판단을 해야 할 단계에 이르러서는 역시 "그건 정치적이다"는 말로 표현을 대신했다.

비단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는 것뿐 아니라, 배나 차를 타고 이동하려 해도 종종 "그곳에는 외국인이 갈 수 없다" "그곳까지 외국인을 태우고 갈 수 없다"는 대답을 듣고 경로를 바꿔야 했다. 사람이 많이 모이거나 군대가 밀집한 지역에 외국인과 함께 다니는 모습을 보이기 싫다는 것이었다. 특정한 곳에 외국인을 데려갔다가 감옥에 갇힌 사람의 이야기를 들었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어떤 곳은 군인이 많고 정부가 대개 그런 곳은 외국인에게 보여주기 싫어하기 때문이라는 게 현지인들의 설명이었다.

<사진 5> 조퓨는 가스 개발 지역 인근 섬의 군인. 가스 개발 시추 탐사 이후 군인들의 주둔이 늘고 어업이 제한되고 있다. 군인 몰래 찍다보니 사진이 흔들렸다. (저작권 : 한수진)

<사진 6> 므락 우에서 사이트웨이로 오는 길에 있는 군부대 입구. 운전사는 "여기서부터는 계속 군대 땅이니 주의하라"고 당부했다. (저작권 : 송지우)

이런 경험을 몇 번 하다보니 법학서적에서 읽기만 했던 '위축효과(chilling effect)'를 몸소 겪게 됐다.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는 법은 특히 조심스럽게 제정되어야 하고 그 기준이 명확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근거로 논객들은 흔히 그렇지 않을 경우 사람들은 무슨 말이든 혹시 문제가 될까 싶어 스스로 점점 더 표현을 자제하게 되는 현상을 들곤 한다. 여행 날짜가 늘어날수록 가스에 대한 질문은 줄어들었다.

여행 중반쯤에 아라칸 유적지에서 만난 한 남성은 "대우가 아라칸에서 가스를 발견했다는 소식을 듣고 기뻤는데 BBC에서 가스가 모두 인도로 갈 것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슬펐다'며 "BBC에서 전에 외국 기업이 들어와서 강제노동이 일어났다는 소식도 들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주변에 다른 사람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는 별다른 후속 질문을 하지 않았다. 다만 "이야기를 해줘서 고맙다" "들어줘서 고맙다"는 인사말을 나누고 헤어졌을 뿐이다.

결국 가스 개발에 대해 구체적인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사람들은 버마로 출발하기 전에 "이 사람과는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는 말을 듣고 만나기로 한 몇몇 아라칸 사람들이었고, 이들과도 만나서 다시 한번 "정말 가스 이야기를 해도 되겠느냐"고 확인한 후 대화를 진행해야 했다. (그러고도 어떤 경우에는 "다른 사람들의 눈에 띌지 모른다"는 이유로 약속 시간이 갑자기 바뀌거나 엉뚱한 장소에서 짧게 만날 수밖에 없었다.)

***"대우는 제발 더 나은 시기를 기다려 달라"**

가스 개발에 대해 자세히 알고 그에 대해 이야기하기로 결정한 사람들의 주장은 강력했다. 버마가 현 군부의 지배를 받는 동안에는 아라칸에서의 가스 개발을 환영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그들은 "군부의 지배 이래 아라칸 사람들은 한번도 아라칸 자원 개발의 수혜를 본 적이 없다"며 "오히려 지역 주민의 생활 방식이나 자연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개발사업 때문에 피해를 봤다"고 실토했다. 그들은 이어서 "얼마 전 정부가 해외 기업과 아라칸 수산물 채취 계약을 맺었는데 이들 기업이 서식지에서마저 새우를 잡는 바람에 해안 생태계가 교란되었다"고 예를 들었다.

더욱이 강제노동이 동원되었기로 악명 높은 과거 유노칼사의 버마-태국 가스 수송관 건설사업이나 그간 아라칸 주에서의 도로건설 사업으로 미뤄봤을 때 대우의 가스 개발 과정에서도 강제노동 등 인권침해가 일어날 우려가 있다는 게 가스 개발에 목소리를 낸 아라칸 사람들의 주장이었다. 버마에는 워낙에 강제노동이 만연하고, 법적으로 '강제'가 아니더라도 군대에 의해 터무니없이 낮은 임금이나 안전에 대한 고려 없이 도로나 군부대 공사 등에 동원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우 가스 개발에 따를 수 있는 노동에 수반하는 인권문제에 대해서는 여러 국제단체도 이미 우려를 표한 바 있다.

실제 므락 우에서 사이트웨이, 그리고 가스 개발 인근 섬인 죠퓨에서 양곤으로 향하는 도로에는 아무런 안전복 없이 도로 보수공사를 하는 민간인들을 볼 수 있었다. 잠시 차를 멈춘 곳에서 만난 한 노동자는 산사태를 막기 위해 산길 도로 옆의 돌을 잘게 깨는 일을 해 일주일에 400~500젯(약 400~500원)을 받기로 했는데, 그나마 한 달 가량의 작업이 끝난 후에나 준다는 것이었다. 아라칸 주에서는 생수 한 병의 가격이 150~200젯 가량이다.

<사진 7> <사진 8>아라콘 주 곳곳에서 공사를 하고 있는 민간이들. 이들이 군에 의해 동원돼 '강제노동'을 하고 있는지는 확인할 길이 없었다. '강제노동'은 대개 탈출한 이들의 증언을 통해 알려지곤 했다. (저작권 : 송지우)

더 근본적으로 이 아라칸 사람들은 대우의 가스 개발 사업에 아라칸 사람들의 의사가 전혀 반영되지 않았고 앞으로도 그럴 수 없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우리는 한번도 대우의 가스 개발에 대해 동의할, 반론할, 허락할, 환영할 또는 거부할 목소리를 지닌 적이 없었다. 이런 구조 아래서 어떻게 그럴 수 있겠는가? 이곳은 한국이나 미국과 다르다." 이들이 염두에 두고 있는 대안이 많은 버마 소수민족 단체들이 주장하는 연방제든 아니든, 1990년 민주적 선거의 결과를 묵살한 버마 군부체제 아래에서는 어떤 목소리든 마음 먹은대로 낼 수 없는 것만은 분명했다.

한국인에 대한 예의에서였는지 이들의 표현은 정중했지만 또 한편으로는 단호했다. "최근 한국 드라마나 훌륭한 한국 제품들 덕분에 한국에 대한 인상이 아주 좋다. 같은 아시아의 기업인 대우가 아라칸에서 가스를 발견한 것도 기쁘고 고맙게 생각한다. 그렇지만 이 정부 아래서는 아라칸 사람들의 권리를 존중해 가며 가스 개발을 할 수 없다. 가스는 당분간 그냥 묻어두자. 대우는 더 나은 시기, 더 나은 정부를 기다려주었으면 한다."

***"벙어리의 꿈"**

여행 내내 이 글을 써야 할지에 대해 고민했다. 양곤과 아라칸 주에서 만난 사람들은 익명성만 지켜준다면 자신들의 말을 인용해도 된다고 말했지만 그들이 혹시 답답함을 못 이겨 모험에 나서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러웠기 때문이다.

아직도 그리고 앞으로 당분간은 버마에서 만난 사람들이 '그때 그 한국인한테 괜한 말을 했다'고 후회하지 않을까 우려된다. 마침내 글을 쓰기로 결정하면서 양곤에서 만난 한 아라칸 학자의 말이 떠올랐다. "나의 생각들은 벙어리의 꿈과 같다. 표현하고 싶은 것이 너무 많지만 할 길이 없다. 우리 아라칸 사람들이 느끼는 바를 바깥 세상과 나누어주면 고맙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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