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밴쿠버 동계 올림픽> 종목소개 ⑪ 크로스컨트리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밴쿠버 동계 올림픽> 종목소개 ⑪ 크로스컨트리

체력과 인내를 겨루는 스키의 마라톤

크로스컨트리는 선사시대에서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역사가 긴 스포츠다.

1930년대 러시아에서 발견된 6000여년전 벽화에는 사냥꾼들이 스키를 타고 순록을 쫓는 그림이 그려져있다.

노르웨이와 스웨덴, 핀란드, 라트비아 등 눈이 많이 쌓이는 지역에서는 몇 세기 동안 눈 위에서 빠르게 이동하기 위해 나무로 된 널빤지를 발에 고정시켜 타고 다녔다.

1500년대 스웨덴 군인들은 모두 스키 장비를 갖추고 있었다. 크로스컨트리는 1767년 노르웨이 군인들이 크로스컨트리 스키 대회를 열고 실력을 겨루면서 스포츠의 형태를 갖추기 시작했다. 민간인들이 참가하는 크로스컨트리 대회는 1843년 노르웨이 북부에서 처음 열렸다.

크로스컨트리는 1924년 제1회 샤모니 동계올림픽에서 정식 종목으로 포함됐다. 당시에는 남자 18km와 50km 경기만 진행됐으며 1952년 오슬로 동계올림픽에서 여자 종목이 추가됐다.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에서는 남자부에서 개인 스프린트, 팀 스프린트, 4x10km 릴레이, 15km 개인 출발, 50km 단체 출발, 30km 추적 등이 열린다. 여자부는 개인 스프린트, 팀 스프린트, 4x5km 릴레이, 10km 개인 출발, 30km 단체 출발, 15km 추적 경기를 치른다.

우선 크로스컨트리는 주법을 클래식과 프리스타일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클래식은 스키가 평행을 이룬 상태에서 앞뒤로 스키를 움직여 앞으로 나아가는 주법이다. 프리스타일은 스키를 좌우로 지칠 수 있다.

프리스타일은 클래식에 비해 짧고 폭이 좁은 스키를 사용하는데 이 주법을 사용하면 클래식보다 평균 8% 정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크로스컨트리 ⓒ뉴시스=로이터

개인 스프린트는 클래식 주법만을 이용해 경기를 펼치는 것으로 선수들이 30초 간격으로 출발하며 기록이 좋은 선수가 가장 나중에 스타트를 끊는다. 순위는 기록으로 매긴다.

2002년 솔트레이크시티부터 정식 종목이 된 단체 출발은 선수들이 화살표 모양으로 줄을 서서 한꺼번에 출발하는 종목이다. 가장 기록이 좋은 선수가 화살표 꼭지점에 선다.

단체 출발은 클래식 주법으로 실력을 겨루며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한 선수가 우승을 가져간다. 종종 여러 선수가 한꺼번에 결승선을 통과해 사진 판독을 이용하기도 한다.

클래식 주법을 사용해야 하는 개인 스프린트는 남자 1.4km, 여자 1.2km의 코스에서 예선을 펼친 뒤 상위 30명이 8강에 오른다.

8강과 준결승에서는 각각 6명이 조를 이뤄 경기를 펼치며 각 조의 상위 2명이 다음 라운드에 진출한다. 결승에서 경기를 펼치는 6명 중 1명이 금메달의 주인공이 된다.

팀 스프린트는 두 명이 한 조를 구성해 6개의 구간으로 이뤄진 코스를 번갈아가며 타는 종목이다. 두 명의 선수는 교차지역에서 신체적인 접촉을 통해 교대한다.

추적은 클래식과 프리스타일 주법을 모두 사용하는 종목이다. 남자는 15km, 여자는 7.5km를 클래식 주법으로 달린 뒤 반환점에서 스키와 폴을 교체한다. 나머지 거리(남자 15km, 여자 7.5km)는 프리스타일 주법을 이용해야 한다.

추적은 단체 출발과 마찬가지로 화살표 모양으로 출발하며 결승선을 통과한 순서대로 순위를 결정한다.

릴레이는 4명이 한 조를 이뤄 경기를 펼치며 출발 방법은 단체 출발과 같다. 처음 2명은 클래식 주법으로, 나머지 2명은 프리스타일 주법으로 정해진 구간을 소화한다.

한국은 이번 밴쿠버 올림픽 크로스컨트리에 남녀 각각 한 명씩을 출전시킨다. 이준길(24)과 이채원(29. 이상 하이원)이 그 주인공들이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