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李대통령, 국민통합위원장에 이석연·중앙선관위원에 위철환 지명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李대통령, 국민통합위원장에 이석연·중앙선관위원에 위철환 지명

신설 인사수석에 조성주…대중문화교류위원장 가수 박진영

이재명 대통령이 대통령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으로 이석연 전 법제처장을,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로 위철환 변호사를 지명했다.

강훈식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9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발표했다. 또한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에 김진애 전 의원, 대통령실 인사수석 비서관에 조성주 한국법령정보원장, 대통령 직속 대중문화교류위원회 공동위원장에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가수 박진영 씨를 내정했다.

강 실장은 이석연 전 법제처장에 대해 "신임 이 위원장은 헌법재판소 헌법연구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총장과 이명박 정부 법제처장을 역임한 법조인"이라며 "모든 국민을 아우르겠다는 대통령의 뜻에 따라 국민을 하나로 모으고, 사회 갈등을 치유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했다. 이 전 처장은 지난 대선에서 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이 대통령의 선거를 도운바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로 지명한 위철환 변호사에 대해 강 실장은 "대한변호사협회 최초의 직선제 회장과 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 회장, 언론중재위원회 감사를 역임한 30여 년 경력의 법조인"이라며 "선거를 부정하는 무차별적인 음모론으로부터 민주적 절차를 보호하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선관위를 만들어 갈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9일 대통령실은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 등의 인선을 발표했다. 왼쪽부터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 위철환 변호사, 대통령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 이석연 전 법제처장, 국가건축정책위원장 김진애 전 의원, 대중문화교류위원회 공동위원장 박진영 JYP엔터테인먼트 대표 프로듀서, 대통령실 인사수석 조성주 한국법령정보위원장. ⓒ연합뉴스

국가건축정책위원장에 임명된 김진애 전 의원에 대해서는 "미국 MIT 박사와 서울시 건축위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 추진위원과 국회 국토교통위원 등을 역임한 전문가"라며 "건축 정책 기본계획 등 중요 건축 정책을 심의하며 국가건축 정책의 전문성과 실용성을 더할 것"이라고 했다.

대중문화교류위원회 위원장에 내정된 박진영 JYP엔터테인먼트 대표 프로듀서에 대해서는 "한국을 대표하는 가수 중 한 명으로 K팝 세계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며 "전 세계인들이 우리 대중 문화를 더 많이 즐기고, 우리 역시 외국의 다양한 문화를 접하면서 문화가 꼽히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인사수석 내정자인 조성주 한국법령정보원장과 관련해서는 "인사혁신처 차장과 소청심사위원회 상임위원 등을 역임한 인사 전문가"라며 "인사 정책에 대한 이해도가 뛰어나고 공직 사회에 대한 문제 의식이 높아 오직 국민에게 충직하면서 성과를 만들어내는 공직 문화를 만들어낼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사수석 신설에 따라 대통령실 직제는 기존의 3실장 7수석 체제에서 3실장 8수석 체제로 바뀔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강 실장은 "특검을 통해 김건희 여사와 각종 인사개입 의혹이 드러나고 있다"며 "지난 100일 동안 인사 발굴을 종합적으로 아우르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게 됐고 인사수석이 그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이날 차관급 인사를 함께 단행했다. 이 대통령은 여성가족부 차관에 정구창 전 여가부 기획조정실장, 재외동포청장에 김경협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에 임채원 경희대 인류사회재건연구원 자문위원,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에 김용석 의정부도시공사 사장 등을 임명했다.

▲대통령실은 9일 이재명 대통령이 여성가족부 차관에 정구창 전 여가부 기획조정실장, 재외동포청장에 김경협 전 의원,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에 임채원 경희대 인류사회재건연구원 자문위원,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 김용석 의정부도시공사 사장을 임명했다고 전했다. 왼쪽부터 정구창, 김경협, 임채원, 김용석. ⓒ연합뉴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박정연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