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분석적이고 엄격한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것이 서울대 논술 문항의 가장 큰 특징이다.
논제 자체를 올바르게 파악하는 것이 제시문을 이해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과제로 작용했다. 엄밀하고 엄격하게 분석하는 사고를 평소에 연습하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논제 파악 자체가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했다. 이것은 사고의 정교함에 따라 논술 답안의 우열을 가리겠다는 출제자의 의도로 해석 된다. 또한 문제가 요구하는 방식으로 제시문을 분석해야만 한다는 까다로운 문제 조건이기도 하다. 1996년부터 2006년까지 출제된 논제는 다음과 같다.
![]() |
2. 문제의식을 담고 있거나, 비판적 사고를 요구하는 주제와 제시문을 사용해 왔다.
특히 '앎'과 '삶'에 관한 물음, '젊은 세대의 사명', '공동체적 삶의 자세'를 묻는 포괄적인 주제들을 다룬 것은 단순한 암기·회상적 지식으로는 절대 불가능한 비판적 사고력을 평가하겠다는 의도이다. 또한 이러한 포괄적인 주제를 동서양의 고전을 인용한 제시문을 통해 분석해 내기 위해서는 고전의 내용과 현재적 문제의식을 연관시킬 수 있는 문제제기 능력과 종합적인 사고력이 필요하다. 단순하게 암기한 지식이나 논술문 작성의 기교정도로는 평가기준에 부합하는 논술문 작성이 어렵다. 1996년부터 2006년까지 출제된 제시문은 다음과 같다.
![]() |
3. 논술문의 내용은 종합적인 사고와 창의력을 요구한다.
논술문 내용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이 분석, 비판, 종합한 내용들을 자신만의 언어로 표현할 것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이는 전체적인 시각에서 주어진 논제와 제시문의 위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평가 준거임을 말하는 것이다. 특히 자신만의 언어를 중요한 평가 준거로 삼은 것은 "스스로 제대로 알고 쓴 것이 창의력 있는 답안이기 때문이다." 이는 어떤 특정한 표현이나 모범 답안을 외워서 써내려가는 사교육적인 논술과는 차별성을 두겠다는 대학의 의도 이다. 내면화된 지식을 자신의 언어로 유창하게 서술할 수 있어야만 2500자 분량의 논술문을 작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1) 주어진 논제가 무엇을 요구하는지 분명하게 파악해야 한다.
논제를 구성하고 있는 어휘 하나하나의 의미와 논제를 구성하는 문장의 정확한 의도를 논리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2) 주어진 논제가 요구하는 것을 제시문에 적용하여 분석하고, 정리해야 한다.
논제가 요구하는 조건과 과제를 제시문을 분석하는 과정에 적용하여, 문제를 발견하거나 관점을 정확하게 찾아야 한다. 특히 제시문의 핵심 주제가 담긴 문장은 반드시 찾아서 정리해야 한다.
(3) 제시문의 주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자신의 언어로 정리하라.
논제 파악, 제시문 분석이 끝나면, 이 모든 내용을 자신의 생각으로 자신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종합해서 정리해야 한다.
(4) 요구하는 조건에 따라 서론, 본론, 결론을 균형 있게 구성하라. 자신만의 문제해결 방안을 마련하고, 그 내용을 논리적 위계를 바탕으로 구조화 하라.
(5) 자신만의 생각을 담은 완결된 글을 자신의 말로 서술하라.
자극적인 문구나 현학적인 표현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스스로 발견한 문제를 자신이 이해한 방식대로, 자신의 머릿속에서 생산되는 지식의 형태로 서술하라는 것이다.
(6) 논리적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논술문 작성 과정에 있어 계속적인 자기 점검을 하라.
장건태 에플논구술연구소 책임연구원, 맥 입시전략연구소 원장, 프레시안 논술칼럼니스트, 영남사이버대학교 논술지도학과 강사, 경원대학교 사회교육원 논술지도사 강사, 유니텔 교원 직무연수 논술 과정 강사, 교육사랑 원격연수원 논술 과정 강사, 한국학원총연합회 논술강사 연수회 연사 <저서>논술지도론 외 |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