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은 신규 공무원을 위한 ‘공직 적응(온보딩) 프로그램’과 ‘표준교육자료(교안 및 교재)’를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해당 프로그램 및 자료의 개발은 신규 공무원의 직무역량 강화체계 구축으로 지역 간 균형 있는 역량 개발을 위한 것이다.

특히 신규 공무원이 발령 후 어려움을 겪는 업무 분야에 집중, 표준화된 교육자료를 개발·보급하는데 주력했다.
앞서 도교육청은 지난해 7∼8월 단기 형태(파일럿) 연수를 직접 운영하며 지역단위 신규공무원 대상 집중 역량 강화 표준 프로그램 마련에 힘썼다.
이는 올해부터 교육지원청 단위로 운영 예정인 신규공무원 적응(온보딩) 프로그램의 현장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사전 조치다.
표준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온보딩 프로그램 운영 주차별 교안 △급여업무 규정·지침(이론자료) △급여업무 따라하기(실습자료) △학습문제 및 해설자료 등으로 구성했다.
도교육청은 개발 자료를 지역별로 보급하고, 올해부터 활동 예정인 지역별 강사 대상 ‘교육자료 100% 활용법’ 연수를 운영해 프로그램이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또 모든 자료는 도교육청 홈페이지에 탑재해 신규 공무원 외 실무 수습 참여자와 저경력 공무원 등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새해부터 확대 운영할 지역단위 표준 교육프로그램이 신규 공무원의 공직 적응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