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순천시, 도시 체질·시민 삶 바꿔낸 '10대 핵심 정책' 공개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정기후원

순천시, 도시 체질·시민 삶 바꿔낸 '10대 핵심 정책' 공개

"남해안남중권 대표 도시 자리매김…세계적 치유도시 도약"

▲'가든머니'의 핵심 순천만국가정원ⓒ순천시

전남 순천시는 16일 올해 시행한 정책 중 도시의 체질을 바꾸고 시민의 삶을 바꾸고자 했던 10대 핵심 정책을 자체 선정해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한 10대 정책은 시민 체감도·지역 파급력·정책 혁신성을 반영한 것으로, 단순한 연말 결산이 아닌 순천시가 추구하는 미래 도시정책의 방향이 담겨있다.

10대 핵심정책은 크게 △남해안남중권 경제 중심도시 △세계유일 생태 치유도시 △시민이 체감하는 '명품 정주도시' 분야 등 3개 분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남해안남중권 경제·소비 중심 도시 분야 정책으로 ①코스트코·여수MBC를 비롯해 조선, 물류, 유통, 방송 콘텐츠 선도 기업들이 순천에 둥지를 틀도록 산업을 재편한 점이 눈에 띈다.

특히 글로벌 유통기업 코스트코의 입점은 광주·전남 최초로, 연 1300만 명 생활인구 유입과 250여 개 일자리 창출이 기대되고 있다. 콘텐츠 기업으로의 변신을 준비 중인 여수MBC 또한 순천의 애니메이션·웹툰 클러스터 연계, 제작·유통·마케팅을 아우르는 남해안권 콘텐츠 허브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 ②본격적인 문화콘텐츠 기업 37개소를 유치해 불꺼진 원도심의 빈 공간을 채웠고, 이들의 창작을 뒷받침할 905억 원 규모의 전략펀드를 조성했다.

아울러 지속가능한 인재풀이 되어줄 총 300억원 규모의 인재양성 거점기관 조성 사업에 뛰어들어 2026년 예산에 국비 2억 5000만 원을 확보했으며, 순천 고유 IP인 '루미뚱이'를 고도화해 캐릭터의 경제적 가치를 키웠다.

특히 ③2027년 누리호 6호기에 순천 첫 인공위성 '순천 SAT'을 탑재하는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호남권 최초 위성개발도시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고, ④그린바이오산업 육성지구 지정으로 기획–연구–실증–사업화–인력양성까지 이어지는 그린바이오 클러스터가 가동됐다.

내륙과 바다의 국가정원을 모두 품은 세계 유일 생태치유도시인 순천은 올해 UN 옵서버 기구인 ⑤세계자연보전연맹(IUCN) 가입과 세계자연보전총회(WCC) 참석으로 순천의 국제적 위상을 한층 높였고, ⑥여자만 국가해양생태공원 지정, 내륙과 해양정원 모두 보유한 세계 유일 도시가 됐다.

순천만–국가정원–원도심을 잇는 동천 그린웨이 조성과 신대천 정비를 통해 깨끗하고 쾌적한 '물의 도시'로 도시 이미지를 탈바꿈하는 한편, 체류형 여행브랜드 쉴랑게 론칭, 용계산 치유의 숲 조성, 팔마 유소년 승마대회 첫 개최 등으로 치유가 일상에 스며드는 ⑦순천형 치유도시 모델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시민이 체감하는 '명품 정주도시'로 자리를 잡아가는 순천시는 최근 3년 연속 순천만국가정원 방문객이 400만 명을 돌파했다. 특히 2025년 기준 110억 원 수익을 달성하며 정원이 지역경제에 '황금알을 낳는 거위'임을 입증했다.

순천시는 건전재정의 기틀 위에 가든머니를 더한 결과 ⑧전시민에게 20만 원의 민생회복지원금을 지급하면서 꽁꽁 얼어붙은 연말 지역경제에 훈풍을 일으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아울러 순천의 낙후된 체육시설을 미래형으로 전환할 ⑨종합스포츠파크 사업도 국비 40억 원 확보로 추진에 탄력이 붙었다. 순천시는 이 사업을 통해 생활체육부터 전지훈련 유치까지 아우르는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

또한 ⑩공공자원화시설 소송 승소와 연향들 도시개발 시작 등은 명품 정주환경 조성에 탄력을 더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순천은 중화학공업 중심의 인접 도시들과 다르게 끊임없이 산업구조를 다각화하며 새로운 활로를 찾아왔으며, 그 결과 순천은 전남 동부권을 넘어 남해안남중권을 이끄는 대표 도시로 자리잡았다"며 "이제 순천의 문화·경제·생태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세계적 치유도시로 힘차게 도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용산전망대에서 바라본 순천만습지 S자 수로와 석양ⓒ순천시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매번 결제가 번거롭다면 CMS 정기후원하기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지정운

광주전남취재본부 지정운 기자입니다.

프레시안에 제보하기제보하기
프레시안에 CMS 정기후원하기정기후원하기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